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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Wave CLA - 3A Comp대해

natural.moon 2022. 2. 14.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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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s CLA 3A에 대해

CLA -3A를 설명하기 앞서 CLA - 2A와 유사점이 있어 비교를 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CLA - 3A
CLA -2A

두 컴프레서는 차이점보다 유사점이 더 많습니다.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고 피크 리덕션의 양과 게인으로 출력 레벨을 설정합니다.

Comperess(Ratio 3: 1) 또는 Limeter(Ratio 100 :1)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HiFREQ를 통해 전체 주파수에 대해서 플랫하게 컴프레싱할 것인지 높은 주파수일수록 더 많은 컴프레싱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것을 단순한 디에서로 취급하지만, 밝기를 줄여서 사운드를 더 뒤로 밀어낼 수도 있습니다.

오리지널 하드웨어 장치의 노이즈 플로어 및 험(50/60Hz)을 에뮬레이트하는 아날로그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옵토 팩터

컴프레서에서 다른 제품과의 차이를 주는 특성을 갖게 하는 것은 시그널을 압축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2A 및 3A 하드웨어 기기는  모두 T4 opto - isolator를 기반으로 포토 레지스터와 전계발광 패널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패널이 구동되는 오디오는 포토 레지스터에 비추는 빛의 양의 변화에 다라 레벨을 조정하고 그에 따라 게인을 조정합니다.

하지만 두 하드웨어 컴프는 동일한 방식으로 전계발광패널을 구동하지 않으므로 어택/릴리즈 캐릭터가 다릅니다. 

더 높은 레벨의 트랜지언트에서 3A의 회로가 2A보다 더 빠르기게 반응합니다.(2A - attack 10ms 3A - attack 1.5ms)

2A와 3A는 이러한 차이점을 모델링한 것으로 3A를 사용하면 더 단단하고 펀치감 있으며 날카롭게 들립니다.

2A의 트랜지언트는 덜 선명하고 릴리즈는 펀치감을 다소 감소시키지만 더욱 따듯한 사운드가 날것이고 때로는 더 두껍기도 할 것입니다.

2A의 스무딩 효과를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어택은 자음이 통과할 만큼 충분히 길기 때문에 보컬은 선명도를 유지하면서 피크와 밸리는 더욱 부드럽습니다.

보컬에 많은 컴프레션이 필요할 때 3A를 선호하는데  2A 컴프레션 할때보다 더 많이 프로세싱된 사운드를 들려주기 때문입니다.

 

튜브의 차이

또한 2A의 진공관 기반의 회로와 3A의 솔리드 스테이트 설계 차이에는 음향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튜브 기반 회로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솔리드 스테이트회로보다 사운드에 더 많은 색감을 부여하며 그 중 하나는 밀러 효과입니다.

(밀러 효과는 고주파수의 게인을 리미트하는 것이며, 솔리드 스테이트 회로에 비해 3극관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3A는 2A보다 전반적으로 덜 착색된 사운드를 가지고 있으며, 상황에 맞게 적합한 장비를 사용하여 합니다. 

2A의 게인이 높을수록 튜브를 통한 사운드의 이점이 큼으로 이부분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Waves CLA - 3A 파리미터

1969년 처음 도입된 솔리드 스테이트 컴프 모델로 THD는 일반적으로 증폭에 의해 발생

기본 주파수의 홀수 및 짝수 고주파를 추가하여 신호 형태와 내용을 변경합니다.

attack/release time와 Ratio는 조절하지 못합니다.

attack : 3:1 Release : 제공 X

 

GAIN(OUT PUT)

Gain은 출력 레벨을 제어합니다.

좀더 쉽게 생각하면 컴프레싱으로 인해 손해본 음량을 Gain을 통해 보강해준다고 생각하면 편안합니다.

Make up Gain 노브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편안합니다.

Range(범위) : 0 ~ 10

Inltil Value(초기값) : 5.50

Reset Value(재부팅값) : 4.08

 

PEAK REDOUCTION

신호 압축량을 제어합니다.

좀더 쉽게 생각하면 Threshold 노브라고 생각하면 편안합니다.

Range(범위) : 0 ~ 10

Inltil Value(초기값) : 4.00

Rest Value(재설정값) : 0

참고 : 축척은 선형이 아니며 모델링된 단위의 정확한 축척에 맞게 조정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기어에서와 같이 특정 단계에서 예상보다 더 많은 압축이 있을 수 있습니다.

 

Compres Mode Selector

Compress 와  Limit를 변경할수 있습니다

Comperess Raito : 3:1

Limit : 100 :1 로 고정되어있습니다.

 

HiFREQ(Hi Frequency/필터 노브)

옵토 컴프는 저음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HiFREQ 이 노브를 통해 압축 회로로 들어가는 신호에서 1kHz 이상만 선택적으로 증폭하는 역할을 합니다.

Range(범위) : 0 ~ 100

Initial Value(초기값) : 50

Reset Value(재설정값) : 100(Flat)

참고 : 1kHz, 더 낮은 주파수의 영향을 받지 않고 Flat으로 설정하면 모든 주파수 동일하게 감소, Flat 위치에서 멀어질수록

높은 주파수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압축이 무거워짐 일종에 디에서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ANALOG

아날로그 특징인 노이즈 플러어, 험을 재현합니다.

Range(범위) : OFF, 50Hz, 60Hz

Initial Value(초기값) : 60Hz

Reset Value(재설정값) : off

 

VU Display

Meter에 표시되는 소스를 결정합니다.

GR(Gain Rduction) Input Out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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