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EQ(Equalizer, 이퀄라이저) 종류 2
다이나믹 이큐(Dynamic EQ)
다이나믹 EQ(Equlizer)는 Threshold(스레쉬홀드)를 기반으로 입력되는 오디오 신호에 반응합니다.
얼핏 보면 다이나믹 EQ(Equlizer)는 매우 비슷하지만, 프로세싱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크로스오버에서는 위상 쉬프트가 일어납니다.
만약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패러렐 컴프레션으로 사용한다면, 크로스오버에서 오리지널 트랙과 위상이 틀어지는 일이 발생할수 있다.
패러렐 컴프레션을 하지 않더라도, 위상 쉬프트는 오디오 신호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심지어 입력 신호를 컴프레싱하지 않더라도 말이죠.
반면에 다이나믹 EQ(Equlizer)는 입력 신호가 트리거되지 않으면 위상 쉬프트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말은 다이나믹 EQ(Equlizer)가 멀티밴드 컴프레서보다 훨씬 투명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이나믹 EQ는 Surgical 프로세싱에 자주 사용됩니다.
반면에 멀티밴드 컴프레서는 럽은 범위의 주파수를 프로세싱하는데 어울립니다.
멀티 밴드 컴프레서는 보통 버스 컴프레션 같은 프로세싱을 할 때 사용하면 좋고
멀티밴드 컴프레서는 다이나믹 EQ(Equlizer)보다 소리에 색깔을 입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나믹 EQ(Equlizer)를 일으킬 수 있음에도, 위상 쉬프트가 인식되지 않도록 자주 사용됩니다.
다이나믹 EQ(Equlizer)를 사용할 때에 공진 주파수가 존재하지 않으면, 오디오 영향을 받지 않고 변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즉 공진 주파수가 존재하면 위상 쉬프타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써지컬 이큐(Surgical EQ)
써지컬 EQ(Equlizer)는 부스트/컷을 매우 좁은 밴드(Q 값)로 하는 것입니다.
파라메트릭 EQ(Equlizer)는 각 밴드이 센터 주파수를 조절할 수 있는 반면
써지컬 EQ(Equlizer) 밴드(Q 값을) 조절할수 없고 매우 좁은 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드 사이드 이큐(Mid - Side EQ)
미드 사이드 EQ(Equlizer)는 스테레오 이미지에서
센터(미드) 있는 주파수들과 양쪽 사이드 있는 주파수들을 독립적으로 다룹니다.
(스테레오 믹스를 한테 많이 사용)
미드 사이드 EQ(Equlizer)의 장점은 스테레오 이미지의 가운데에 있는 요소들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미니멈 페이즈 이큐(Minumum Phase EQ)
미니멈 페이즈 EQ(Equlizer)는 크로스오버 지점에서 위상 쉬프트가 일어납니다.
마치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경우와 비슷 합니다.
이 위상 쉬프트는 주파수 레벨의 변화로 생기는 레이턴시의 결과입니다.
아날로그에서는 위상 쉬프트를 최소하 시키기 위해 '미니멈 페이즈 EQ(Equlizer)'를 만들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EQ(Equlizer) 만들어내는 위상프트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디지털에서는 아날로그 시뮬레이션들이 많은데, 주파수 레벨을 조절하는데 생기는
레이턴시를 플러그인에 담았습니다.
미니멈 페이즈 EQ(Equlizer)는 사운드에 색깔을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니어 페이즈 이큐(Linear Phase EQ)
리니어 페이즈 EQ(Equlizer)는 순전히 디지털적입니다.
부스트/컷하는 밴드에서 위상 쉬프트를 0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즉 레이턴시 발생 X)
출력되는 신호의 레벨이 변하지 않게 입력 신호의 하모닉스 구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때문에 마스터링 프로세싱에 매우 적합하고 미니멈 페이즈 이큐보다 색깔을 덜 입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