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R Bass 대해
오늘은 Waves사의 Renaissance Bass(R Bass)입니다.
킥 사운드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실 Renaissance Bass입니다.
킥의 저음이 풍성해지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R bass 여러가지 테스트를 아래와같이 진행하였습니다.
A0 노트(55Hz) 사인파를 생성하고 기본 세팅인 Freq(80 Hz) R bass를 걸어보았습니다.
R bass 에 Intensity를 올리지도 않았는데 배음이 생성되었습니다.
킥이나 베이스등의 주파수를 만질 때는 아무생각이 없어습니다.
하지만 Sine wave를 거니 Freq의 작동방식이 좀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Freq를 최대 치 256Hz로 올려서 걸어봤습니다.
작동방식에 대해 조금더 알고 싶어서 R Bass 원리와 작동 방식을 확인했습니다.
영어실력이 좋지 않아서 파파고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Renaissance Bass를 사용하면 저주파 신호를 처리할 수 없는
재생 시스템에서 저주파 사운드를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Renaissance Bass는 너무 작은 스피커를 통해 베이스가 풍부한 노래도 연주 할수 있다.
깊은 소리를 재현할수는 없스니나 손실 없이 저주파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Renaissance Bass는 Waves가 오리지널 Maxx Bass 프로세서를 위해 개발한 특허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메뉴얼에 작동원리를 번역본을 본 결과 굉장히 흥미로워습니다.
모든 소리는 기본을 가지고 있는데, 고주파가 발생하는 가장 낮은 주파수입니다.
고조파는 두뇌가 악기를 서로 구별하도록 돕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풍부한 소리는 때때로 근본적인 것을 제대로 재생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스피커를 가진 라이오는 제대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Rock 음악의 베이스 기타 또는 재즈 곡의 데블베이스 기본 음높이가 너무 낮아 EQ를 사용하여
추가 신호음 베이스는 재생 시스템에 더 큰 스트레스를 주기때문에 상황을 악화 시킬수도있습니다.
(번역 여기서 스트레스는 개인적으로 왜곡을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뇌는 귀가 듣고 있는 고주파로부터 'missing fundamental(잃어버린 기본)'을 재구성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뇌는 근본적인 것을 재현하기 위해 'go backward(뒤로) 갈 수 있습니다.
번역본을 보고 느낌거는 솔직히 몇개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생각해서 정리하면
즉, 고주파에는 우리가 듣지 못하는 저주파가 존재하는데 Renaissance Bass를 통해
듣지 못하는 저주파를 intesity를 올려서 듣게 해준것 같아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R bass는 50 Hz를 내겠다고 Freq를 조정한다고 해서 킥 베이스 소스에
50Hz를 더해주는게 아니었습니다.
정확한지는 잘모르겠지만 저가 느낀거는 Renaissance Bass는
어떤 소스가 주어졌을 경우 Rbass를 켜는 것만으로도 배음은 생성되며 Freq 주파수를
중심으로 배음들이 강조되는 느낌입니다.
다음으로 파라미터를 설명하겠습니다.
스킨에 따라서 3가지 모드가 있는데
Light Dark Legancy가 있습니다.
Light Dark 는 색깔만 변경되는 반면
Legancy같은 경우는 모양이 바뀝니다.
(모양만 다르게보이지 작동방식이나 보는것으 다 똑같습니다.
파라미터
왼쪽에 레벨미터는 Original Bass In 단 입니다.
Light 경우는 Intensity 안에 있는 미터가 하모닉스 레벨을 표현해줍니다.
Legancy는 하모닉스 미터가 따로 존재합니다.
Original Bass의 입력, 혹은 프로세서의 최종 출력단의 제외합니다.
프로세싱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를 설정하는 단순한 컨트롤입니다.
위에 그림처럼 80Hz에 있다면 80 Hz 이하에 있는 모든 주파수들은
시스템과 Intensity 조정에 의하여 하모닉스들을 발생시킬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