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마이크 지향성
마이크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 보려고합니다.
마이크의 특성을 알게 되면 그 특징에 따라 상황에 맞는
마이크를 선택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이크에는 방향이있습니다.
대부분이 마이크 머리를 소리 나는 방향으로 향할 것입니다.
마이크를 거꾸로 잡고 노래하는 사람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마이크도 있습니다.
즉, 소리를 받아들이는 방향 이것을 지향성이라고 합니다.
마이크의 지향성은 크게
단일 지향성, 초 지향성, 양 지향성, 무 지향성으로 나눈다
단일 지향성(Undirectional)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소리를 받아들이는 방향과 소리를 받아 들이지 못하는 방향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즉, 한쪽 방향으로만 소리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의 원리는 복잡할 수 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진동판의 앞쪽으로 소리를 받아 들이고 진동판의
뒷편을 열어 두어 위상반전으로 뒷쪽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상쇄시키는 것입니다.
즉 마이크 뒷 부위에 뚤린 구멍으로 뒷쪽으로 소리를 상쇄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마이크의 특성 때문에 단일 지향성 마이크의 뒷 구멍을 막아버리면
단일 지향성이 무지향성으로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모든 방향의 소리를 흡수하여 하울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이크는 몸통을 잡아야 합니다.
단일지향성의 종류로는
카이오이드, 슈퍼카디오이드, 하이퍼카디오이드, 샷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는 마이크 정면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각도의 차이와 수음차이로 볼 수 있다.
슈퍼보다는 하이퍼가 더 정면지향이고 하이퍼보다는 샷건이 더 정면지향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갈수록 정면과 측면을 비교적 지향하게 되므로 주변의 소리까지 같이 받아지게 됩니다.
특히 샷건의 경우에는 원하는 포인트의 소리만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는 특성을 가집니다.
초 지향성
초 지향성 마이크는 단일 지향성 마이크의 수음 각도를 더욱 좁게 만든 마이크입니다.
주로 주위 잡음을 배제하기 위해 원하는 위치의 소리만 입력하기 위해 사용되고 주로 특정 위치의 소리만
입력하는데 사용되고 악기나 보컬의 마이킹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 지향성의 마이크의 장점은 원하는 소리만 입력할 수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 될 수 도 있습니다.
즉 마이크의 방향이 조금이라도 빗겨가게 된다면 원하는 소리를 담아내지 못하게 됩니다.
양 지향성 마이크(Figure - 8 or Bidrectional)
이 패턴은 마이크 정면부와 후면부로만 소리를 받아 들입니다.
그리고 마이크의 측면부로 갈수록 감도가 떨어지고 따라서 정면부로 직접음을 받을 수 있고
후면부로는 반사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 지향성 패턴의 마이크를 잘 사용하게 되면 굳이 앰비언스 마이크를 설치하지 않아도
직접음과 반사음의 조화가 좋은 악기 소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이 팬터의 경우 모든 방향에서 소리를 동일하게 받아들입니다.
모든 방향의 소리를 받아들일 수 있는 특성때문에
주로 앰비언스 녹음이나 룸톤 녹음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