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eton live 플러그인 - distortion(디스토션) 계열
ableton 라이브 메뉴얼 번역입니다.
Amp
Amp는 7개의 클래식 기타 앰프의 사운드와 캐릭터를 모방한 효과입니다.
Softube와 협업하여 개발된 Amp는 물리적 모델링 기술을 사용하여 간단하고 일관된 제어 세트를 통해
사용 가능한 앰프 톤의 범위를 제공
7가지 앰프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Clean : 60년대 클래식 앰프의 "Brilliant" 채널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앰프는 영국 침공의 기타리스트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다.
Boost : 동일한 앰프의 "트레몰로" 채널을 기반으로 하며, 엣지 있는 록 리프에 매우 적합합니다.
Blues : 밝은 캐릭터의 70년대 기타 앰프를 기반으로 한다. 이 클래식 앰프는 컨트리, 록, 블루스 기타리스트들에게 인기가 있다.
Rock : 60년대의 고전적인 45와트 암페어를 본떠 만들어졌다. 이것은 아마도 역사상 가장 잘 알려진 암석암페어일 것이다.
Lead : 메탈 기타리스트들에게 인기 있는 하이 게인 앰프의 "모던" 채널을 기반으로 한다.
Heavy : 동일한 앰프의 "빈티지(Vintage)" 채널을 기반으로 하며 메탈 및 그렌지 사운드에 이상적입니다.
Bass : 저음과 높은 음량으로 '퍼즈'가 강해 베이스 연주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70년대 희귀 PA를 모델로 했다.
이러한 앰프의 실제 버전은 모두 고유한 매개 변수를 가지고 있지만 Live's Amp 효과는 각 모델에 대해 동일한 컨트롤 세트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번 조정할 필요 없이 소리의 전반적인 특성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Gain : 프리앰프에 대한 입력 레벨을 조정
Volume : 파워앰프의 출력 단계를 조정합니다.
Gain 과 Volume이 함계 작동하여 Amp의 전체 레벨을 결정하지만 왜곡량에 대한 주요 제어는 Gain입니다.
Gain 설정이 높을수록 소리가 더 왜곡됩니다. Blue/Heavy/Bass 모델을 사용할 때 볼륨 레벨이 높으면 왜곡이 상당히 심해질 수 있다.
Bass/Middle/Treble 노브는 소리의 음색을 조정하는 EQ컨트롤입니다.
앰프에서처럼, Amp의 EQ 매개변수는 비선형적이고 때로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한다. 예를 들어, EQ 수준을 높이면 경우에 따라 왜곡량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Presence는 파워앰프 단계에서 중/고주파수에 대한 추가적인 톤 제어입니다. 소리에 미치는 영향은 사용되는 앰프 모델에 따라 상당히 다르지만 "엣지" 또는 "크리스프니스"를 더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Output 스위치는 모노와 스테레오(듀얼) 처리 사이를 전환합니다. 듀얼 모드에서 Amp는 두 배의 CPU를 사용합니다.
Dry/Wet 컨트롤은 처리된 신호와 건조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Dynamic Tube
Dynamic Tube 효과는 사운드에 튜브 포화의 특성을 불어넣습니다. 통합 엔벨로프 팔로워는 입력 신호의 레벨과 관련된 동적 음조 변화를 생성한다.
파라미터
A, B, C의 세 가지 튜브 모델은 실제 앰프 튜브에서 알려진 다양한 왜곡 특성을 제공합니다. 바이어스를 낮게 설정하면 튜브 A가 왜곡되지 않지만 입력 신호가 특정 임계값을 초과할 때마다 작동하여 밝은 고조파를 생성합니다. 튜브 C는 항상 왜곡을 발생시키는 매우 열악한 튜브 앰프입니다. B 튜브의 특성은 이 두 극단 사이의 어딘가에 있다.
Tone 컨트롤은 왜곡의 스펙트럼 분포를 설정하여 왜곡을 상위 레지스터 또는 미드레인지 및 더 깊은 레지스터로 유도합니다.
Drive 컨트롤은 튜브에 도달하는 신호의 양을 결정합니다. 드라이브가 클수록 더 더러운 출력이 생성됩니다. 튜브의 세기는 비선형 왜곡의 유명한 영역으로 신호를 푸시하는 바이어스 다이얼에 의해 제어됩니다. 매우 많은 양의 바이어스로, 신호는 정말로 분해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Bias 파라미터는 Envelope(엔벨로프) 노브로 제어되는 Envelope(엔벨로프) 팔로워에 의해 양 또는 음으로 변조될 수 있습니다. 엔벨로프가 더 깊이 적용될수록 바이어스 포인트는 입력 신호의 레벨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음의 엔벨로프 값은 큰 신호의 왜곡을 줄여 확장 효과를 발생시키는 반면, 양의 값은 큰 소리를 더 더럽힙니다.
Over Drive
OverDrive는 기타리스트들이 흔히 사용하는 일부 고전적인 페달 장치에 경의를 표하는 왜곡 효과이다. 많은 왜곡 장치와 달리 동적 범위를 희생하지 않고 극도로 강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왜곡 단계는 X(가로)-Y(세로) 컨트롤러로 제어할 수 있는 밴드 패스 필터에 의해 선행된다. 필터 대역폭을 정의하려면 수직 축을 클릭하고 끕니다. 주파수 대역의 위치를 설정하려면 수평 축을 클릭하고 끕니다. 이러한 파라미터는 X-Y 디스플레이 아래의 슬라이더 상자를 통해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파라미터
Drive 컨트롤은 왜곡의 양을 설정합니다. 0%는 왜곡이 전혀 없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Tone은 왜곡 후 EQ 컨트롤 역할을 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신호의 고주파 함량이 높아집니다
Dynamics(역학) 슬라이더를 사용하면 왜곡이 증가할 때 적용되는 압축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낮은 설정에서는 왜곡량이 높을수록 내부 압축 및 보충 이득이 증가합니다. 설정이 높을수록 압축이 덜 적용됩니다.
Dry/Wet 컨트롤은 처리된 신호와 건조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리턴 트랙에서 Overdrive를 사용할 경우 100%로 설정합니다.
Padal
Padal은 기타 왜곡 효과입니다. 페달은 보컬, 신스 또는 드럼에 대한 독립형 효과와 같은 덜 전통적인 설정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게인 컨트롤은 건식 신호에 적용되는 왜곡량을 조정합니다. 0%는 왜곡이 없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게인을 0%로 다시 다이얼하고 원하는 출력 레벨이 나올 때까지 천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장치 체인의 페달 앞에 놓으면 유틸리티의 게인 파라미터(24.43 참조)를 사용하여 신호를 훨씬 더 낮출 수 있습니다.
글로벌 출력 노브는 장치의 전체 출력 게인을 조정합니다.
각기 다른 음파 특성을 가진 왜곡 페달에서 영감을 얻은 세 가지 페달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Overdrive : 따뜻하고 부드러움
(진공관 앰프의 볼륨을 끝가지 올렸을때 음이 왜곡되는 사운드를 재현한것)
Distrotion : 촘촘하고 공격적
(볼륨에 상관없이 소리를 왜곡)
Fuzz : 불안정하고 "부러진 앰프" 소리가 납니다.
(퍼즈 입력신호와 동일한 주파수의 방편파(펄스파의 일종) 만들어서 원래 신호와 합치는 형태)
페달에는 왜곡이 적용된 후 소리의 음색을 조정하는 3밴드 EQ가 있다. EQ는 적응형이며, 이는 EQ 부스트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공명의 양(또는 "Q")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라미터
Bass 컨트롤은 중심 주파수가 100Hz인 피크 EQ입니다. 이것은 베이스나 드럼 사운드의 "펀치"를 높이거나 기타의 낮은 주파수를 감쇠시키는 데 유용하다.
Mid 컨트롤은 3방향 전환식 부스터 EQ입니다. Mid Frequency 스위치는 Mid 컨트롤의 중심 주파수와 범위를 설정합니다. 중심 주파수는 Mid 컨트롤이 작동하는 주파수 범위의 중간입니다. 이 중심값 주변의 주파수 범위는 가장 낮은 스위치 설정에서 좁고 더 높은 설정에서 넓습니다. 이것은 낮은 주파수에서 타이트한 컷과 부스트를 만들고, 높은 주파수에서 더 넓은 컷과 부스트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 기타 페달에서 흔하다.
스위치 설정의 중심 주파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owest setting, positioned on the left side: 500 Hz
- Middle setting, positioned in the center: 1 kHz
- Highest setting, positioned on the right side: 2 kHz
Treble 제어는 3.3 kHz의 차단 주파수를 갖는 선반의 EQ입니다. 이것은 거친 고주파수를 제거하는 데 유용하다.
Sub 스위치는 250Hz 미만의 주파수를 높이는 로우 쉘프 필터를 전환합니다. Sub를 켜고 Bass를 -100%로 설정하거나 Sub를 끄고 Bass를 100%로 설정하면 Bass 컨트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y/Wet 슬라이더는 처리된 신호와 건조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오른쪽 클릭(Win) / CTRL 클릭(Mac)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고품질 모드를 활성화하여 별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고주파 신호에서 음질을 향상시키지만 CPU 사용량은 약간 증가한다.
Saturator
Saturator는 당신의 소리에 사라진 먼지, 펀치 또는 온기를 더할 수 있는 파동 형성 효과이다. 입력 신호를 부드러운 포화 상태로 코팅하거나 다양한 종류의 왜곡으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X(가로)-Y(세로) 그리드는 사토레이터의 쉐이핑 곡선을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쉐이퍼의 입력값과 출력값이 각각 X축과 Y축에 매핑됩니다. 곡선은 입력 값에 대해 출력 값이 변동하는 범위인 전달 함수를 정의합니다. 이것은 보통 비선형 과정이기 때문에 들어오는 신호는 각 순간의 수준에 따라 더 크거나 더 작은 정도로 재형성된다.
수신 신호는 먼저 Drive 컨트롤에 의해 설정된 dB 레벨로 클리핑됩니다. 디스플레이 오른쪽에 있는 미터는 포화도가 신호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신호 쉐이핑에는 6가지 고정 모드가 있습니다.
Analog Clip, Soft Sine, Medim Curve, Hard Curve Fold and Digital Clip
6개의 조정 가능한 파형 파라미터를 특징으로 하는 유연한 WaveShaper 모드도 있습니다.
Analog Clip, Digital Clip 모드에서는 신호가 완전히 즉시 클리핑됩니다.
Soft Sine, Medim Curve, Hard Curve 모드는 신호 클리핑을 다양한 정도로 부드럽게 합니다.
Sinoid Fold 모드는 특수 효과에 좋을 수 있습니다.
자체 전용 컨트롤 세트가 있는 Waveshaper 곡선을 선택하면 가장 극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6개의 매개변수 필드에 액세스하려면 제목 표시줄의 단추를 전환하여 채점기 창을 펼칩니다.
파라미터
Waveshaper 모드의 6가지 추가 매개 변수는 Drive, Lin, Curve, Damp, Depth 및 Period입니다.
Drive 은 입력 신호가 Waveshaper 파라미터의 영향을 얼마나 받을지를 결정합니다. 드라이브를 0으로 설정하면 효과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Lin은 원곡선 및 깊이 매개변수와 함께 작동하여 쉐이핑 원곡선의 선형 부분을 변경합니다.
Curve adds 은 대부분 3차 고조파를 입력 신호에 추가합니다.
Damp는 그리드 원점 근처의 모든 신호를 평평하게 합니다. 그것은 초고속 노이즈 게이트처럼 행동한다.
Depth는 왜곡 곡선에 중첩되는 사인파의 진폭을 제어합니다.
Period는 중첩된 사인파에서 리플의 밀도를 결정합니다.
DC 버튼은 Saturator의 입력 단계에서 DC 필터를 활성화합니다. 이는 주로 DC 오프셋을 포함하는 오디오 재료에서 DC 오프셋을 제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Color버튼을 활성화하면 두 개의 필터가 활성화됩니다. 이 중 첫 번째는 베이스 컨트롤로 제어되며, 매우 낮은 주파수의 경우 효과가 얼마나 감소 또는 증가하는지 나타냅니다. 본질적으로 이퀄라이저인 두 번째 필터는 더 높은 주파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Freq(차단 주파수), Width(폭) 및 Depth(깊이) 컨트롤을 사용하여 모양을 만듭니다.
Output 제어는 장치 출력에서 레벨을 감쇠시킵니다. 소프트 클립 스위치가 활성화되면 Saturator가 출력에 "아날로그 클립" 곡선의 인스턴스도 적용합니다.
Dry/Wet 컨트롤은 처리된 신호와 건조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돌아오는 트랙에서 Saturator를 사용할 경우 이 값을 100%로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