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eton live 플러그인 - Dynamics(다이나믹)
ableton 라이브 메뉴얼 번역입니다.
compressor
compressor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threshold 이상의 신호에 대한 이득을 감소시킨다. compressor은 Peak Level을 줄여 더 많은 헤드룸을 열고 전체 신호 레벨을 올릴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더 높은 평균 레벨을 신호로 제공하므로 압축되지 않은 신호보다 주관적으로 더 크고 "펀치"한 소리를 발생시킨다.
compressor의 두 가지 가장 중요한 매개 변수는 Threshold과 Ratio입니다.
Threshold 슬라이더는 압축이 시작되는 위치를 설정합니다. Threshold을 초과하는 신호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 간의 비율을 설정하는 Ratio 파라미터에 의해 지정된 양만큼 감쇠됩니다. 예를 들어, 압축비가 3인 경우 임계값보다 높은 신호가 3dB 증가하면 컴프레서 출력은 1dB만 증가합니다. 임계값보다 높은 신호가 6dB 증가하면 출력이 2dB만 증가합니다. 비율이 1이면 임계값에 관계없이 압축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주황색 게인 감소 미터는 주어진 순간에 게인이 얼마나 감소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6dB 이상의 감소는 원하는 음량을 낼 수 있지만, 음향을 크게 변화시키고 동적 구조를 쉽게 파괴할 수 있다. 이것은 이후의 생산 단계에서 취소할 수 없는 것입니다. 특히 마스터 채널에서 컴프레서, 리미터 또는 음량 최대화 도구를 사용할 때는 이 점을 유념하십시오.
압축하면 큰 신호의 볼륨이 감소하고 헤드룸이 열리기 때문에 Output 컨트롤을 사용하여 피크가 다시 사용 가능한 최대 헤드룸에 도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Output meter는 출력 신호의 레벨을 표시합니다. Makeup버튼을 활성화하면 Threshold 및 Ratio 설정이 변경되는 경우 출력 레벨이 자동으로 보정됩니다.
Dry/Wet은 압축된 신호와 비압축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100%에서는 압축 신호만 들리고 0%에서는 장치가 효과적으로 bypassed됩니다.
Knee control은 Threshold에 가까워질 때 서서히 또는 갑자기 압축이 발생하는 방식을 조정합니다. 0dB로 설정하면 Threshold보다 낮은 신호에는 압축이 적용되지 않으며 Threshold보다 높은 신호에는 전체 압축이 적용됩니다. 매우 높은 비율로, 소위 "hard knee"은 가혹하게 들릴 수 있다. Knee 값이 높을수록(or ”soft") 컴프레서는 Threshold에 가까워짐에 따라 서서히 압축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Knee이 10dB이고 Threshold이 -20dB인 경우 미묘한 압축이 -30dB에서 시작되어 -10dB의 신호가 완전히 압축되도록 증가합니다.
compressor 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하단 모서리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여러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Transfer Curve는 수평 축의 입력 레벨과 출력 레벨을 수직으로 표시합니다. 이 보기는 Threshold 주위에 점선 쌍으로 표시되는 Knee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Activity 보기에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밝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모드에서 GR 및 출력 스위치는 게인 감소량을 주황색으로 표시하거나 출력 레벨을 더 진한 회색으로 표시합니다. 이러한 보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호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시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Attack및 Release 컨트롤은 컴프레서가 입력 레벨 변화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지 정의하여 컴프레서의 응답 시간을 제어하는 데 필수적인 파라미터입니다.
Attack은 신호가 Threshold 을 초과할 경우 최대 압축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의하는 반면, 릴리스는 신호가Threshold 아래로 떨어진 후 컴프레서가 정상 작동으로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Auto Release 를 활성화하면 들어오는 오디오에 따라 Release 시간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약간의 attack time(10-50 ms)은 피크가 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올 수 있으며, 이는 신호의 초기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dynamics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피크로 인해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attack time을 단축할 수 있지만, 극단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신호에서 "life"이 제거되고 왜곡으로 인해 약간의 "buzziness"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로 간주되지만 일부 엔지니어는 이를 전체 드럼 키트에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pumping" 효과를 부여합니다. 리드미컬한 소스를 압축하는 경우 공격 및 방출 시간을 신중하게 조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압축기를 사용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경우 드럼 루프를 재생하고 attack Release, Threshold 및 Gain을 조정하는 데 시간을 필요가있다.
compressor 는 입력 신호가 발생한 후에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attack/Release엔벨로프를 적용해야 하므로 압축이 항상 약간 늦습니다. 디지털 압축기는 입력 신호를 약간 지연시키는 것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컴프레서는 0ms, 1ms 및 10ms의 세 가지 Lookahead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 설정에 따라 결과가 상당히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compressor는 세 가지 기본 작동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Peak를 선택하면 컴프레서가 신호 내의 짧은 피크에 반응합니다. 이 모드는 보다 공격적이고 정밀하므로 설정된 Threshold을 초과하는 신호가 전혀 없도록 해야 하는 작업을 제한하는 데 적합합니다. RMS 모드에서는 컴프레서가 매우 짧은 피크의 영향을 덜 받고 수신 레벨이 Threshold을 약간 더 오래 초과한 경우에만 압축됩니다. RMS는 사람들이 실제로 소리를 인식하는 방법에 더 가깝고 보통 더 "musical"으로 여겨진다.
Expand mode에서는 비율을 1 미만의 값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컴프레서는 상향 확장기로 작동하며 신호가 Threshold을 초과할 때 게인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모드 외에도 컴프레서는 장치가 신호 레벨을 측정하고 응답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옵션을 제공하는 두 개의 엔벨로프 팔로워 모양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선형(Lin) 모드에서 압축 응답 속도는 전적으로 공격 및 해제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로그(Log) 모드에서 날카롭게 압축된 피크는 덜 압축된 재료보다 방출 시간이 더 빠릅니다. 이로 인해 Lin 모드보다 더 부드럽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압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in/Log 스위치는 컴프레서의 접힌 보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Sidechain Parameters
일반적으로 압축되는 신호와 컴프레서를 트리거하는 입력 소스는 동일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sidechaining을 사용하여 다른 신호 또는 특정 주파수 성분의 수준에 따라 신호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sidechaining 매개변수에 액세스하려면 제목 표시줄의 단추를 전환하여 컴프레서 창을 펼칩니다.
sidechaining 는 두 섹션으로 나뉩니다. 왼쪽은 외부 컨트롤입니다. Sidechain 버튼으로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아래 선택자에서 Live의 내부 라우팅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소스가 실제로 압축되는 신호 대신 압축기의 트리거로 작동합니다
Gain knob는 외부 sidechaining 의 입력 레벨을 조정하는 반면, dry/wey 노브는 사이드 체인과 원래 신호의 조합을 compressor의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y/Wet이 100%일 때 컴프레서는 전적으로 sidechaining 소스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0%에서 sidechaining은 효과적으로 바이패스됩니다. 게인을 늘린다고 해서 혼합에서 소스 신호의 볼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압축기의 트리거일 뿐 실제로는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외부 sidechaining 사용 시 자동 makeup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부 섹션 오른쪽에는 사이드 체인 EQ에 대한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compressor가 전체 신호 대신 특정 주파수 대역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이것들은 압축된 신호의 주파수이거나 외부 측쇄와 함께 EQ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트랙의 오디오의 주파수일 수 있다.
외부와 EQ 섹션 사이의 헤드폰 버튼을 사용하면 compressor의 출력을 우회하여 사이드 체인 입력만 들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출력에 공급되지 않고 압축기의 트리거일 뿐이므로, 이 임시 listening 옵션은 사이드체인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압축기가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듣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Gate
Gate 효과는 레벨이 사용자 지정 Threshold을 초과하는 신호만 전달합니다. 게이트는 소리 사이에 발생하는 낮은 수준의 잡음을 제거하거나 threshold value를 높여 소리를 형성하여 sensation,또는 regionalism를 자르거나 악기의 nature decay를 차단할 수 있다.
라이브 9를 기점으로 Gate 의 내부 행태는 미묘하게 개선됐다. 이전 라이브 버전보다 더 "정확하게" 작동하지만, Gate 를 사용하는 라이브 세트와 라이브 9 이전에 만들어진 라이브 세트는 약간 다르게 들릴 수 있다. 이전 세트의 소리가 정확히 동일하도록 하기 위해 게이트를 사용하는 이전 세트를 로드할 때 게이트 레거시 모드 옵션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Gate 의 제목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Win)/CTRL 클릭(Mac) 컨텍스트 메뉴 항목을 통해 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ate의 표시 영역에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밝은 회색으로 표시되고 출력 신호의 레벨이 흰색 윤곽과 함께 어두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언제든지 발생하는 Gate의 양을 볼 수 있으며 적절한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hreshold노브는 Gate의 감도를 설정합니다. Threshold 값은 수평 파란색 선으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며, 끌 수도 있습니다.
Return (also known as “hysteresis”)은 게이트를 여는 수준과 닫는 수준 간의 차이를 설정합니다. hysteresis 값이 높을수록 입력 신호가 Threshold레벨에 가까울 때 게이트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chatter"가 줄어듭니다. Return 값은 추가 수평 주황색 선으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Flip 버튼을 활성화하면 게이트가 반대로 작동하며, 신호가 Threshold 보다 낮은 경우에만 신호가 전달됩니다.
Gate는 입력 신호가 발생한 후에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attack/release 엔벨로프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Gate는 항상 조금 늦습니다. digital gate는 입력 신호를 약간 지연시키는 것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Gate는 0ms, 1ms 및 10ms의 세 가지 룩Lookahead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 설정에 따라 결과가 상당히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Attack time은 신호가 Threshold 아래에서 위로 이동할 때 게이트가 닫힘에서 열림으로 전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매우 짧은 공격 시간은 날카로운 딸깍 소리를 내는 반면, 긴 시간은 소리의 공격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신호가 Threshold 보다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면 홀드 시간이 시작됩니다. 유지 시간이 만료된 후 Release 매개 변수에 의해 설정된 시간 동안 게이트가 닫힙니다.
Floor 노브는 게이트가 닫힐 때 적용할 감쇠량을 설정합니다. -infdB로 설정하면 게이트가 닫히면 입력 신호가 음소거됩니다. 0.00dB로 설정하면 게이트가 닫히더라도 신호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두 극단 사이의 설정은 게이트가 닫힐 때 입력을 더 크거나 더 적게 감쇠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게이트되는 신호와 게이트를 트리거하는 입력 소스는 동일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사이드 체인을 사용하여 다른 신호의 레벨에 따라 신호를 게이트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체인 매개변수에 액세스하려면 제목 표시줄의 단추를 전환하여 게이트 창을 펼칩니다.
사이드체인 버튼으로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아래 선택자에서 다른 트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트랙의 신호가 실제로 게이트되고 있는 신호 대신 게이트의 트리거로 작동합니다.
게인 노브는 외부 사이드 체인의 입력 레벨을 조정하고, Dry/Wet 노브는 사이드 체인과 원래 신호의 조합을 게이트의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y/Wet이 100%일 때 게이트는 전적으로 사이드 체인 소스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0%에서 사이드 체인은 효과적으로 bypassed됩니다. 게인을 늘린다고 해서 혼합에서 소스 신호의 볼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게이트를 위한 트리거일 뿐 실제로는 전혀 들리지 않는다.
사이드 체인 게이팅은 한 소스에서 다른 소스로 리듬 패턴을 중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패드의 트랙에 게이트를 삽입하고 사이드 체인 입력으로 드럼 루프의 트랙을 선택함으로써 드럼 루프의 리듬과 함께 홀드 패드 사운드를 트리거할 수 있다.
외부 섹션 오른쪽에는 사이드 체인 EQ에 대한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전체 신호 대신 특정 주파수 대역에 의해 게이트가 트리거됩니다. 이것들은 게이트될 신호의 주파수이거나 외부 chain와 함께 EQ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트랙의 오디오에 있는 주파수일 수 있다
외부와 EQ 구간 사이에 있는 헤드폰 버튼은 게이트의 출력을 우회해 사이드체인 입력만 들을 수 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출력에 공급되지 않고 게이트에 대한 트리거일 뿐이므로, 이 임시 청취 옵션은 사이드체인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게이트를 실제로 작동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듣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이 켜지면 디스플레이 영역에 사이드체인 입력 신호의 레벨이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Glue Compressor
Glue Compressor는Cytomic과 협업하여 만든 아날로그 모델 압축기로, 유명한 80년대 믹싱 콘솔의 고전적인 bus Compressor를 기반으로 한다. 라이브의 오리지널 컴프레서와 마찬가지로 글루 컴프레서는 개별 트랙의 기본 dynamics 제어에 사용될 수 있지만, 주로 마스터 트랙 또는 그룹 트랙에서 여러 소스를 응집력 있는 사운딩 혼합으로 "glue"하기 위해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Threshold 노브는 압축이 시작되는 지점을 설정합니다. Threshold 초과하는 신호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 간의 비율을 설정하는 Ratio 파라미터에 의해 지정된 양만큼 감쇠됩니다. Compressor와 달리 Glue Compressor에는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는 knee이 없습니다. 대신 knee은 비율이 높아질수록 날카로워진다
Attack은 신호가 Threshold을 초과하면 최대 압축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의합니다. Attack노브의 값은 밀리초 단위입니다. Release 는 신호가 Threshold 아래로 떨어진 후 컴프레서가 정상 작동으로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Release 노브의 값은 초 단위입니다. Release가 A(Auto)로 설정되면 들어오는 오디오에 따라 Release시간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Glue Compressor의 Auto Release 는 실제로 기본 압축 값으로 느린 것과 신호에서 과도기에 반응하는 빠른 것 등 두 가지를 사용합니다. Auto Release는 급변하는 레벨에 반응하기에는 너무 느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양한 재료를 부드럽게 길들이는 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Dry/Wet은 압축된 신호와 비압축된 신호 간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100%에서는 압축 신호만 들리고 0%에서는 장치가 효과적으로 bypassed됩니다. 압축량을 제어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압축이 발생할 수 있는 양을 설정하는 범위 슬라이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60~-70dB 사이의 값은 원래 하드웨어를 에뮬레이트하는 반면, -40~-15dB 사이의 값은 Dry/Wet 제어의 대안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0dB에서는 압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Makeup은 신호에 게인을 적용하므로 압축으로 인한 레벨 감소를 보상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바늘의 위치와 대략 일치하는 메이크업 값은 압축하기 전의 수준에 근접해야 합니다.
Soft clip 스위치는 매우 큰 과도현상을 길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고정 파형 형태를 전환합니다. Glue Compressor를 활성화하면 Glue Compressor의 최대 출력 레벨은 -.5dB입니다(오버샘플링을 활성화한 경우에도 매우 큰 피크가 여전히 0dB를 초과할 수 있음). Soft clip는 투명한 제한 장치가 아니므로 활성화 시 신호가 왜곡됩니다. 이러한 특정 유형의 "colored" 왜곡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비활성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Glue Compressor’s의 니들 디스플레이에 이득 감소량(dB)이 표시됩니다. 장치의 출력 레벨이 0dB를 초과하면 클립 LED가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Soft clipping이 활성화된 경우 이 LED가 노란색으로 바뀌어 피크가 clipping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Sidechain Parameters
일반적으로 압축되는 신호와 컴프레서를 트리거하는 입력 소스는 동일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sidechaining을 사용하여 다른 신호 또는 특정 주파수 성분의 수준에 따라 신호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sidechaining 매개변수에 액세스하려면 제목 표시줄의 단추를 전환하여 글 Glue Compressor 창을 펼칩니다.
sidechain매개 변수는 두 섹션으로 나뉩니다. 왼쪽은 외부 컨트롤입니다. Sidechain 버튼으로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아래 선택자에서 Live의 내부 라우팅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소스가 실제로 압축되는 신호 대신 Glue Compressor의 트리거로 작동합니다.
Gain knob는 외부 sidechaining의 입력 레벨을 조정하는 반면, Dry/Wet 노브는 sidechaining과 원래 신호의 조합을 Glue Compressor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y/Wet 100%일 때 Glue Compressor는 전적으로 sidechaining 소스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0%에서 사이드 체인은 효과적으로 bypassed됩니다. 게인을 늘린다고 해서 혼합에서 소스 신호의 볼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Glue Compressor의 트리거일 뿐 실제로 들리지 않습니다.
외부 섹션 오른쪽에는 sidechaining EQ에 대한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 섹션을 활성화하면 전체 신호 대신 특정 주파수 대역에 의해 Glue Compressor가 트리거됩니다. 이것들은 압축된 신호의 주파수이거나 외부 측쇄와 함께 EQ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트랙의 오디오의 주파수일 수 있다.
외부와 EQ 섹션 사이의 헤드폰 버튼을 사용하면 Glue Compressor의 출력을 우회하여 사이드 체인 입력만 들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출력에 공급되지 않고 Glue Compressor의 트리거일 뿐이므로, 이 임시 리스닝 옵션은 사이드체인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글루 압축기가 실제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듣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메뉴 옵션
오버샘플링은 오른쪽 클릭(Win) / CTRL 클릭(Mac)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Glue Compressor가 현재 샘플링 속도의 2배 속도로 내부적으로 처리되므로 앨리어싱 및 일시적인 하스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오버샘플링을 활성화하면 CPU 사용량이 약간 증가합니다. 오버샘플링이 활성화된 경우 소프트 클립이 활성화된 경우에도 레벨이 0dB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Limiter
Limiter effect 는 출력이 지정된 수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마스터링 품질의 dynamic 범위 프로세서입니다. Limiter는 clipping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 트랙에서 사용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리미터는 본질적으로 무한한 비율을 가진 Compressor입니다.
Gain knob를 사용하여 limiting을 적용하기 전에 수신 레벨을 올리거나 감쇠할 수 있습니다.
Ceiling은 Limiter가 출력할 절대 최대 레벨을 설정합니다. 수신 신호 수준에 천장보다 높은 피크가 없으면 제한 장치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Stereo / L/R스위치는 리미터가 Stereo 신호의 한 쪽에서만 발생하는 피크를 처리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L/R 모드에서 리미터는 각 채널에 대해 독립적인 제한이 있는 두 개의 개별 리미터로 기능합니다. Stereo 모드는 두 채널 중 하나에 압축이 필요한 피크가 있을 때마다 두 채널에 제한을 적용합니다. L/R 모드에서는 리미터가 더 많은 압축을 적용할 수 있지만 스테레오 이미지가 약간 변형됩니다.
Lookahead는 제한기가 압축이 필요한 피크에 얼마나 빨리 응답하는지에 영향을 줍니다. 미리 보기 시간이 짧을수록 더 많은 압축이 가능하지만, 특히 저음에서 왜곡이 증가합니다.
Release knob는 신호가 Limiter 아래로 떨어진 후 Limiter가 정상 작동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조정합니다. Auto를 활성화하면 Limiter가 수신 신호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제 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이 미터는 신호에 얼마나 많은 게인 감소가 적용되고 있는지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제한 장치 뒤에 나타나는 장치 또는 채널 페이더는 이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종 출력이 절대 클리핑되지 않도록 하려면, 마스터 트랙의 장치 체인에 있는 마지막 장치로 제한 장치를 배치하고 마스터 페이더를 0dB 미만으로 유지합니다.
Multiband Dynamics
Multiband Dynamic 장치는 오디오 재료의dynamic 범위를 수정하기 위한 유연한 도구입니다. 주로 마스터링 프로세서로 설계된 Multiband Dynami는 최대 3개의 독립적인 주파수 대역을 Upward 및 Downward압축하고 확장할 수 있으며, 각 대역에 대해 조정 가능한 crossover 포인트와 엔벨로프 컨트롤이 있다. 각 주파수 범위에는 Upward Threshold과 Downward Threshold 이 모두 있으므로 밴드당 두 가지 유형의 dynamics 처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Dynamics Processing Theory
Multiband Dynamic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Dynamics을 조작하는 네 가지 다른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Dynam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Threshold을 초과하는 신호의 수준을 낮추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라이브 Threshold는 작동하며, 큰 신호를 아래로 밀어내므로 동적 범위가 감소하므로 더 정확하게 Downward 압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Threshold 보다 낮은 신호 레벨을 높임으로써 신호의 Dynamic 범위를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덜 흔한 형태의 압축은 Upward 압축이라고 불린다. 이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두 가지 유형의 압축을 사용하면 원본보다 dynamic 범위가 더 작은 신호가 생성됩니다.
compression의 반대는 expansion.이다. 일반적인 확장기는 Threshold보다 낮은 신호 레벨을 낮춥니다. 조용한 신호를 아래로 밀어서 동적 범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 Downward expansion이라고 불립니다. Threshold보다 높은 신호 레벨을 올려 신호의 dynamic 범위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Upward 압축과 마찬가지로, 이 기술은 상향 확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훨씬 덜 일반적이다. 이 다이어그램은 두 가지 확장 유형 중 하나가 더 큰 dynamic 범위를 갖는 신호를 발생시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To summarize:
Downward compression (common): 큰 신호를 더 조용하게 만듭니다
Upward compression (uncommon): 저소음 신호 크게 함
Downward expansion (common): 저소음 신호 발생
Upward expansion (uncommon): 큰 신호음 더 크게 함
Multiband Dynamics 장치는 이러한 모든 유형의 처리를 허용합니다. 실제로, 이 장치는 수신 오디오를 3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할 수 있고, 각 대역은Upward 및 Downward Threshold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Multiband Dynamics 의 단일 instance는 6가지 유형의 dynamic 처리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Interface and Controls
High and Low 버튼을 누르면 높음 및 낮음 대역이 켜지거나 꺼집니다. 두 대역이 모두 꺼진 상태에서 장치는 단일 대역 효과로 작동합니다. 이 경우 Mid 컨트롤만 수신 신호에 영향을 줍니다. High and Low 버튼 아래의 주파수 슬라이더는 각 대역의 주파수 범위를 정의하는 교차로를 조정합니다. 저주파수를 500Hz로 설정하고 고주파수를 2000Hz로 설정하면 저주파 대역은 0Hz에서 500Hz로, 중간 대역은 500Hz에서 2000Hz로, 고주파 대역은 2000Hz에서 사운드 카드 또는 샘플링 속도가 지원하는 모든 것으로 설정됩니다.
각 밴드에는 activato와 solo 버튼이 있다. 특정 대역에 대해 활성화기 버튼을 비활성화하면 해당 대역의 compression/expansion 및 게인 컨트롤이 bypassed됩니다. 밴드를 솔로로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무음하게 한다. Input 노브는 동적 처리를 거치기 전에 각 밴드의 레벨을 올리거나 감쇠시키는 반면, 디스플레이 오른쪽에 있는 Output 노브는 처리 후 밴드의 레벨을 조정합니다.
디스플레이 영역은 dynamics 처리를 시각화하고 관련 compression/expansion 동작을 조정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각 대역에 대해 출력 레벨은 큰 막대로 표시되는 반면, 처리 전의 입력 레벨은 작은 막대로 표시됩니다. 처리가 적용되지 않으면 입력 미터가 출력 미터의 상단에 정렬됩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따른 스케일링에는 dB가 표시됩니다. 대역의 게인 또는 dynamics 처리를 조정하면 대역의 출력이 입력과 비교하여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디스플레이 위로 이동하면 커서가 왼쪽 또는 오른쪽 블록의 가장자리를 지날 때 브래킷으로 변경됩니다. 이러한 블록은 각각 Below 및 Above Threshold보다 낮은 신호 레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블록의 가장자리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끌면 Threshold레벨이 조정됩니다. 임계값을 끌면서 Ctrl(Win) / CMD(Mac)를 누르면 모든 대역에 대해 동일한 임계값이 조정됩니다. ALT(Win) / ALT(Mac)를 눌러 단일 대역의 Above 및 Below Threshold을 동시에 조정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끌면 단일 밴드의 Threshold을 보다 미세한 분해능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블록 가운데를 마우스로 가리키면 커서가 위쪽 화살표 방향으로 바뀝니다. 선택한 볼륨 범위 내의 신호를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만들려면 클릭하고 위 또는 아래로 끕니다. CTRL(Win) / CMD(Mac)를 위아래로 끌면서 누르면 모든 대역에 대해 동일한 블록의 볼륨이 조정됩니다. ALT(Win) / ALT(Mac)를 눌러 단일 밴드의 Above 및 Below 볼륨을 동시에 조정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위로 또는 아래로 끌면 단일 밴드의 볼륨을 보다 미세한 해상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영역 내에서 두 번 클릭하면 볼륨이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블록의 볼륨을 Above Threshold 이상으로 낮추면 Downward 압축이 적용되고, 높이는 Upward 확장이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블록의 볼륨을 BelowThreshold 아래로 낮추면 Downward 확장이 적용되는 반면, 올리면 Upward압축이 적용됩니다. 모든 경우 compressor or expander의 비율을 조정합니다.
모든 밴드의 Threshold 및 비율은 디스플레이 오른쪽의 열을 통해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영역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T", "B" 및 "A" 버튼은 각 대역의 시간(attack and release), 아래(hreshold and ratio) 및 위(threshold and ratio)를 표시합니다.
Above thresholds의 경우, Attack은 신호가 thresholds을 초과하면 최대 압축 또는 확장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의하고 Release는 신호가 thresholds 아래로 떨어진 후 장치가 정상 작동으로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Below thresholds의 경우, Attack은 신호가 thresholds 아래로 떨어지면 최대 compression or expansion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의하고 Release는 신호가 thresholds 을 초과한 후 장치가 정상 작동으로 복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Soft Kne)가 활성화된 경우 thresholds에 도달하면 compression or expansion이 서서히 시작됩니다.
또한 RMS/Peak 스위치는 Multiband Dynamics 가 레벨 변화에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Peak(피크)를 선택하면 장치는 신호 내의 짧은 피크에 반응합니다. RMS 모드에서는 매우 짧은 피크의 영향을 덜 받고 수신 레벨이 thresholds을 약간 더 오래 초과할 때만 처리를 시작합니다.
global Output 노브는 장치의 전체 출력 게인을 조정합니다.
시간 컨트롤은 모든 Attack and Release의 기간을 조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 엔벨로프 시간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모두 같은 양만큼 빠르거나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Amount knob는 모든 대역에 적용되는ompression or expansion 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0%에서 각compressor/expander의 유효 비율은 1이므로 신호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Sidechain Parameters
일반적으로 처리 중인 신호와 장치를 트리거하는 입력 소스는 동일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사이드 체인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신호 또는 특정 주파수 성분의 레벨에 기초한 신호에 Dynamics 처리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Sidechain 매개변수에 액세스하려면 제목 표시줄의 단추를 전환하여 Multiband Dynamics 창을 펼칩니다
Sidechain 버튼을 활성화하면 아래 선택자에서 Live의 내부 라우팅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선택한 소스가 실제로 처리 중인 신호 대신 장치의 트리거로 작동합니다.
게인 노브는 외부 사이드 체인의 입력 레벨을 조정하며, Dry/Wet 노브는 사이드 체인과 원래 신호의 조합을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y/Wet이 100%인 경우 장치는 전적으로 사이드 체인 소스에 의해 트리거됩니다. 0%에서 사이드 체인은 효과적으로 바이패스됩니다. 게인을 늘린다고 해서 혼합에서 소스 신호의 볼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장치에 대한 트리거일 뿐 실제로는 전혀 들리지 않는다.
헤드폰 버튼은 당신이 사이드체인 입력만을 들을 수 있게 하며, 장치의 출력을 우회한다. 사이드체인 오디오는 출력에 공급되지 않고 장치에 대한 트리거일 뿐이므로, 이 임시 청취 옵션은 사이드체인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장치가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듣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