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는 1968년 창립 되어 방송용 콘솔이나 녹음용 장비들을 생산 판매해 오고 있는 음향 장비 회사입니다.
API의 EQ(Equalizer) Comp는 오랫동안 가치를 인정받아 여전히 거래되고 있으며 콘솔은 전세계
스튜디오에서 아직도 중요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EQ(Equalizer) 중에서도 API의 500 시리즈는 지난 수십 년간 이퀄라이져의 표본이었습니다.
1971년 API 아날로그 콘솔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할때부터 API의 기본 채널 모듈로 API 550이 사용되었고
잠시 중단 되었다가 2004년 550A를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API 550 B는 4개의 독립된 밴드로 구성된 EQ(Equalizer)로 API 550의 오리지널 모델을
복원한 제품입니다. 550A는 수십년간의 노하우로 발전되온 형태의 500 시리즈 EQ(Equalizer)입니다.
550A, 550B는 단순히 취향의 차이이고, 빈티지한 사운드를 원하면 550B 현대적인 사운드 550A를 선택하면 됩니다.
550 시리즈를 복각한 플러그인은 Waves와 Universal Audio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Waves 와 UAD(Universal Audio)또한 조금씩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기본 세팅일때의 저음역대 통해 UAD와 Waves의 차이를 볼수있습니다.
UAD는 같은 Waves 넓은 범위 폭으로 저음역대 밴드 형태로 부스트되어있고
Wave는 Shlf 부스트 되어있다는 사실을 볼수 있습니다.
하모닉스 성분 발생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UAD같은 경우는 하모닉스 발생하는 반면 Waves는 발생을 하지는 않습니다(기본세팅)
Waves는 별도의 ANALOG 스위츠가 있습니다. 이경우 THD가 발생하여 하모닉스 성분을 발생시킵니다.
단점으로 Noise Floor를 생각하면 Analog 모드는 비추천합니다.
UAD 와 Waves는 청각점인 차이점음 UAD이 같은 경우는 좀더 펫한 느낌이 나고
Waves는 좀더 깔금한 소리를 전달합니다. 둘은 취향차이라서 들어보시고 선택하시면 될것같습니다.
특징
API 550A는 3개의 독립된 밴드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API 550B는 4개의 독립된 밴드로 하나더 많습니다.
각각의 밴드는 7가지 키값을 선택 가능하며 부스트와 컷은 최대 12dB까지 가능합니다.
+30dB에 해당하는 헤드룸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파라미터를 정리하겠습니다.
흰색 노브는 dB 값 즉 부스트 컷을 얼마나 만큼 줄건지 선택하는 노브입니다.( -12 ~ +12 dB Range)
파란생 노브는 이제 EQ의 대역을 지정하는 노브입니다.
IN 버튼은 Bypass 버튼입니다.
550A의 FLTR같은 경우는
FLTR 스위치를 변경하면 전체 신호에 50HZ ~ 15kHz 대역 통과 필터를 적용시켜줍니다.
LF(Low Fiter), HF(High Fiter) 셀빙과 피킹으로 변경할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2가지 별도의 다른 스위치가 있습니다
POL(Polarity) 같은 경우는 위상을 180도 전환 시켜줍니다. 즉 위상 번전을 해줍니다.
ANALOG는 아날로그 모델링을 설정 및 해제 하는 스위치입니다.
또한 550B와 550A는 저역대가 다소 다르게 움직이는 것을 제외하고는
기존 아날로그 장비와 흡사한 사운드를 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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