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종류에 대해서 말하기전에 EQ(Equlizer)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음향 커뮤니티를 보다보면, 글쓴이 EQ 설정값을 공유하거나
남자보컬 혹은 여자컬은 몇 Hz(kHz) 부스트 하거나 컷 하면 좋다라는 경우를 종종 볼수있습니다.
EQ는 밸런스 적으로 다듬는 도구로는 활용 될 수 있으나, 이어폰의 톤밸런스를 무시하며
모든 소리를 만들어주는 도구는 아닙니다.
EQ는 여러가지 종류가 작동 방식에 따라서
아날로그 EQ(Equlizer) 디지털 EQ (Equlizer)가 있습니다.
아날로그 EQ는 기기 자체의 회로에 Fiter를 이용하고 이를 조합하여 EQ를 구현해내는 것이고
디지털 EQ는 말 그래도 디지털(소프트웨어) 적으로 변형해서 소리의 변화를 만드어내는 것입니다.
EQ필터 타입
Low Cut(Hight Pass) | 저음역대를 짜르고 고음역대를 통과 |
Hight Cut(Low Pass) | 고음역대를 짜르고 저음역대를 통과 |
Band | 저음과 고음역대를 잘라내는 형태 |
notch filter | 특정한 주파수만 잘라내는 필터 |
Shelf(Shelving) | 지정한 주파수 이하의 저음이나 고음을 전체적으로 부스트/컷 |
peak | 주파수를 지정하면 지정된 주파수를 중심으로 부스트/컷 |
그래픽 이큐 (Graphic EQ)
Graphic EQ는 입력되는 오디오를 할당된 주파수 밴드에 있는 필터로 통과하게 합니다.
각 밴드에 있는 페이더를 이용하여 부스트/컷을 합니다.
여기서 할당된 주파수 밴드는 우리가 인간의 청각에 범위인
Audio Frequency(20Hz ~ 20kHz)에 해당 합니다.
이런 종류의 EQ(Equlizer)는 페이더로 조절하는 모양이 마치 X,Y축의 그래프를 닮았다고해서
Graphic EQ라는 이름이 붙어졌습니다.
Graphic EQ(Equlizer)는 필터의 갯수로 종류를 말할수 있습니다.
필터의 중심 주파수가 한 옥타브(Octave)를 3등분하여, 한 옥타브에 3개의 필터가 있는 것을 1/3 octave EQ라고 부릅니다.
옥타브당 필터 갯수가 많을수록, EQ(Equlizer)응답을 더 많이 조절할수 있습니다.
Graphic EQ(Equlizer)는 라이브 현장에 맞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주파수를 따로 맞추지 않아도 되고, 할당된 주파수의 페이더를 조절할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접근 방법은 믹싱 상황에서도 주사푸스 밴드를 넓게 해서 톤을 만져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라메트릭 이큐(Parametic EQ)
Parametrice EQ(Equlizer)는 멀티 밴드 가변적 EQ입니다.
각 주파수 밴드의 레벨(amplitude) 센터 주파수(center frequency), 밴드넓이(bandwidth Q값)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EQ에서 밴드넓이(Band width Q Factor는 커브 상에서 -3dB의 레벨 감소가 되는 주파수 간격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EQ(Equlizer에서 Q Factor는 Center Frequency를 중심으로 부스트/컷 되는 주파수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
Graphic EQ와 다르게 직접 지정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레벨을 부스트/컷 할 수 있고 센터 주파수(Center frequency)를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고
Q값을 통해 넓게 혹은 좁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Parametic EQ(Equlizer)를 통해 레코딩/믹싱/마스터링에서 사용되고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스태틱 이큐(Static EQ)
Static EQ(Equlizer)는 주파수 밴드의 에너지를 입력되는 오디오 신호의
레벨에 상관없이 정해진 양만큼 부스트/컷을 합니다.
즉 다시 말하면 Parametic EQ와 달리 직접 값을 설정할수 있는게 아닌
Static EQ는 정해진 밴드의 레벨, 밴드넓이가 고정된 값을 선택을 해야합니다.
고정적익(Static)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Static EQ(Equlizer)는 트랜젼트를 강조하거나 마스킹을 하기 위한 주파수
오버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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