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filter(팝필터)의 많은 사랑은 받은
멀티 밴드 디스토션/새츄레이션 플러그인 입니다. 'Saturn'의 후속작 입니다.
전작의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Saturn 2는 편리한 사용과 시작적인 모니터링을 지원하며
기존의 기능을 개선함은 몰론 새로은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12개의 새로운 디스토션 스타일과 모듈레이션 시스템, 개선된 엔벨로프, 리니어 페이즈 프로세싱
새로운 Super(수퍼브)하이 퀄리티 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왜곡 효과는 음악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기타 앰프를 이용하여 소리에 볼륨을 높여 왜곡 효과주고 1960년 부터 사용했습니다.
그날 이후로 왜곡은 많은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공 튜브/테이프 포화시커나/비트 전송률을 줄임으로써 말입니다.
FabFilter Saturn 2는 멀티밴드 오디오와 결합된 플러그인입니다.
(메뉴얼 번역)
파라미터에 대해 이야기 하기전에
Saturation(세츄레이션)에 대해 이야하고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Saturation(세츄레이션) 포화(상태)란 뜻으로서
무언가 넘치기 직전에 완전 꽉 찬 상태를 뜻합니다.
포토샵 작업을 할때도 많이 보이는데 색의 선명도를 조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음악에서의 Saturation(세츄레이션)은 무엇일까요?
예전 아날로그 기기를 사용할때 볼륨이 한계치를 넘기면
음이 찌그러지기 시작하는데 이 찌그러짐 현상이 듣기 거북하지 않고 따듯하고 두터워지는 느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은 어떤 소스에 배음이 추가되면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넘어와서는 이런긋들을 플러그인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세츄레이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의 기음과 배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https://miing95.tistory.com/13
FabFilter Saturn 2 파라미터로 넘어가지전에 한번 읽어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부터 파라미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파라미터
상단 섹션은 멀티밴드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보기 편안합니다.
주파수 대역을 만들고 선택하고 해당 주파수 대역의 레벨 및 드라이브 설정을 조정할수 있습니다.
멀티 밴드는 최대 6개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밴드에서 각 필터의 기울기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현재 선택된 대역을 조정할수 있는 큰트롤입니다.
원노브 형태입니다.
하나의 밴드가 사용되면 기본적으로 선택된 컨트롤은 단일 밴드에 연결됩니다.
다중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수 있으며 대역 컨트롤은 선택한 모든 대역에 연결됩니다.
26개의 디스토션 이펙터들이 모여있습니다.
원하는 사운드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Mix
신호와 처리/왜곡된 신호의 조합을 설정합니다.(Dry/Wet 값)
Feedback
양 노브의 처리된 오디오를 공급하는 밴드의 루프 피드백 수준을 설정합니다.
Feedback Frequency(FREQ)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Dynamics
밴드 신호를 게이트/컴프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Drive
클리핑 단계를 설정하는 원 노브 입니다.
팬 링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채널 간의 드라이브를 따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Tone
처리된 밴드 신호의 베이스/미드/트레블 조정할수 있습니다
왜곡 알고리즘에 의해 생성된 고주파를 컨트롤할수 있습니다.
Level
eㅐ역의 출력 레벨을 마이너스 부터 무한대로 +36dB사이로 설정할수 있고
좌우 오디오 채널의 상대 레벨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Mid/Side가 활성화되어야 사용가능)
Modulation
6개의 변조 옵션을 추가되었습니다.
+ 표시를 통해 Modulation 옵션을 추가할수 있고 값에따른 시간적으로 어떻게 변화는 보이도록하게 만들어습니다.
XY 2 Controller는 두 개의 파라미터를 제어 할수 있습니다.
XY 1는 하나의 파라미터를 제어 할수 있습니다.
XY 2 양방향 모드로써 XY 컨트롤러에 두 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두 개의 소스 드래그 버튼있습니다.
XY 1은 슬라이더로 사용할수 있고 Y소스 드래그 버트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고전적인 LFO와 같습니다.
일반 LFO이지만 매 단계마다 개별적인 설정이 있어 16단계 시퀀서로 바뀔 사용할수 있습니다.
드스플레이에 XLFO에서 사용되는 파형이 표시되고
쉐이핑에 따라 단계를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삭제할수 있습니다.
FREQ
주파수 노브는 파형의 한 사이클이 완료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변조 대상을 사용하면 XLFO가 다른 XLFO의 주파수를 변조도 할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호스트의 템포에 동기화하거나 자유롭게 설정할수 있고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옵션을 사용하여 다양한 설정을 선택 할수 있습니다.
자유 실행 모드에서는 0.02 ~ 500Hz의 값이 허용되며 최소 사이클 0.002초 입니다.
동기화된 사이클 길이는 16~1/64 중 하나로 사용할 경우 주파수 노브가 오프셋 노브로 변경됩니다.
Balance(BAL)
주파수 노브의 외부 링은 첫번째와 마지막 절반의 시간 밸런스를 조정할수 있습니다.
스텝 시퀀스를 예를 들면 왼쪽으로 돌리면 파형의 전반부가 생성됩니다.
MIDI SYNC(Free 옆에 있는 건반 모양)
모드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리트리거 모드에서는 노트온 상태에서 파형의 사이클이 다시 시작되고
Legate(레가토)모드에서는 노트를 계속 누르고 있는 동안 연속된 노트에서 다시 트리거 합니다.
Snap
XLFO를 arpeggiator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Snap을 설정하면 피아노 키보드가 나타나고 XLFO의 범위가 2옥타브로 바귀고 음표에 Snap 단계를 밟는다.
피아노 건반에 노트에 따라 파리미터를 변조 할수 있고 슬롯 레벨은 최대값입니다.
변조 총량은 정확히 2 옥타브에 해당합니다.
Glide
노브 전체 글라이드 오프셋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글라이드는 양이 결정합니다.
XLFO가 다음 단계의 값으로 시작하는 단계 내에서 글로벌 글라이드 값은
각 단계의 최종 글라이드 값에 도달하기 위해 개별 단계의 갈라이드 값에 추가됩니다.
최종 글라이드 값은 0 과 1 사이에서 제한됩니다.
Phase offset
편집기이며 삼각형 모양을 볼수 있습니다. 도형의 수직선을 나타내고
각 주기의 시작이 삼각형 모양을 이동하여 시작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XLFO 사이클을 위상 오프셋은 변조 대상이므로 XLFO 주파수를 0으로 설정하면
다른 모듈레이션를 사용하여 여러 단계를 순환 할수 있습니다
Envelope Generator
ADSR 엔벨로프를 생성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MIDI 입력 도는 오디오 신호의 진폭을 기반으로
시간 경과에 따라 모듈레이션을 트리거합니다.
Envelope Follower
엔벨로프 모듈레이션 소스가 플러그인에 기반하여 엔벨로프 또는
transient 신호를 출력합니다.
입력도는 사이드 체인 입력 오디오를 선택할수 있고 변조 신호를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