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abbey road j37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믹싱을 공부하다 보면 컴프레서의 원리, 색감에 대한 EQ, 세츄레이션 ,마스터 컴프 이야기들을 볼수 있십니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공부하신 분이라면 사용도 해보시고
여러 자료에서 많이 접하신
아날로그 테잎 레코더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합니다.
여러 가지 테잎 레코더들이 플러그인으로 복각외어 있는데 오늘은 그중 Waves abbey rodad j3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원래 J 37은 스위스 녹음의 선구자 Will Studer가 디자인한 4인치 XNUMX 트랙 녹음기였씁니다.
이것은 Studer의 첫 번째 멀티트랙 이었습니다.
당시 다용성, 기능 및 단순성을 구현한 기술 혁신이었습니다.
1965년 Abbey Road Studios는 37개의 새로운 J 37의 새로운 J 8을 구입했으며
1969년 Abbey Road Studios에 XNUMX 트랙 레코더가 도입 될 때까지 거의 모든 녹음에 사용되었습니다.
abbey Road는 J 37을 채택하기 전에 별도의 기계실이 필요한 큰 기계인
4트랙 Telefunken 테이프 녹음기를 사용했습니다.
프로듀서와 테이프 오퍼레이터가 별도의 공간에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녹음 과정이 복잡하고 길어졌습니다.
대조적으로 J 37은 제어실에 직접 배치할 수 있을 만큼 작았기 때문에 멀티트랙 녹음을 위한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Abbey Road에서 사용되는 모든 장비에 대해 EMI 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테스트 프로세스에
따라 J37에 몇 가지 수정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장치를 쉽게 운반할 있도록 바퀴가 추가되고
오실레이터를 연결할 수 있도록 Bulgin 3구 소켓을 설치하여 비표준 속도로 기계를 사용할 때 편리해졌습니다.
j37 에 뒷면에 역 스위치가 추가되어 구형 Telefunken 레코더에서 녹음된 테이프를 쉽게 재생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래 NAB(미국식)/ CCIR(유럽식)방송 곡선 옵션을 제공했던 EQ 프리셋 스위치가 EMI 승인
곡선인 CCIR로 고정되었습니다.
J37의 주파수 응답은 18kHz까지 거의 평탄 응답으로 탁월했습니다.
52개의 진공관과 함께 풍부한 색조 스페트럼을 생성 할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60~70년대에 Abbey Road Studios는 독특한 사운드를 개발했습니다.
EMI가 스튜디오 전용으로 개발한 특수 테이프 공식 때문입니다.
EMI TAPE 888(60년대 초)/EMI TAPE 811(60년대 중후반)/EMI TAPE 815(70년대 초)
각 공식에는 고유한 주파수 응답과 고조파 왜곡 동작이 있어 사용된 녹음에 교유한 음색을 부여합니다.
파라미터
Input Lervel/Output Level
Input Lervel은 신호가 테이프에 도달하는 Level을 결정합니다.
Level 이 높을수록 Harmonic Distortion, Saturation 및 Compression 이 증가합니다.
범위 : -18 ~ + 18 dB 기본값은 -9입니다.
Output Level은 전체 Signal의 Output Level을 결정합니다.
범위 : -18 ~ +18 dB 기본 값은 +9입니다.
기본 Input및 Output Level 설정은 최신 신호 음량에 맞게끔 설정되었습니다.
Input및 Output Level 설정을 0으로 설정하면 'The Abbey Road Sound'에 가장 근접하게 됩니다.
Tape Formula는 모델링된 녹음 Formual의 유형을 결정합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EMI가 개발한 특수 테이프 공식 모델을 복갑한것입니다.
EMI TAPE 888(60년대 초)/EMI TAPE 811(60년대 중후반)/EMI TAPE 815(70년대 초)
각 공식에는 고유한 주파수 응답과 고조파 왜곡 동작이 있어 사용된 녹음에 교유한 음색을 부여합니다.
(Speed는 동일하게 기본세팅인 15ips 동일합니다)
Speed는 시뮬레이션된 테이프 속도를 결정합니다.
(이번에는 speed를 7.5 ips로 변경하였습니다)
두 속도의 사이를 전환하면 그에 따라 노이즈와 Frequency Range 가 변경됩니다.
15ips에서 Hight Frequecny Response가 증가하고, 7.5 ips에서보다 한 옥타브 높은 조이즈를 뜁니다.
Bias는 초음파 Bais 신호의 Level을제어합니다.
speed 가 15ips일때만 변경이 가능하고 7.5ips에서는 기본값인 NOM로 설정됩니다.
(15 ips에서 동일하며 각각 Bias Nom +3/+5 로 변경하여 진행)
Mooeled Tracks는 처리에 사용되는 모델링된 트랙을 결정합니다
Mono에서 범위 2,3 기본 값은 2입니다.
Stereo에서는
2 : 왼쪽 및 오른쪽 채널 모두에 트랙 2처리 적용
2 + 3 : (왼쪽 채널에 트랙 2처리 적용,오른쪽 채널에 트랙 3처리 적용)
3 : (왼쪽 및 오른쪽 채널 모두에 트랙 3처리)
Wow Depth/Rate
Depth/Rate는 신호에 적용되는 Frequency Modulation의 양을 제어합니다.
기본 설정은 원래 J37에서 측정한 평균이며 음수 범위 값은 WOW 효과의 양을 낮춥니다.
반대로 양수 값은 WOW를 높이고 WOW는 테이프 속도에 따라 15 ips/7.5 ips에서 다른 결과를 나타납니다.
범위 : off(-50) ~ +50 기본 값 0 입니다.
Flutter Depth/Rate
Depth는 신호에 적용되는 Flutter 효과의 양을 제어합니다.
Rate는 기본 Flutter 속도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제어합니다.
기본 설정은 원래 J37에서 측정한 평균이며 음수 범위 값은 Flutter 효과의 양을 낮춥니다.
반대로 양수 값은 Flutter를 높이고 Flutter는 테이프 속도에 따라 15 ips/7.5 ips에서 다른 결과를 나타납니다.
범위 : off(-50) ~ +50 기본 값 0 입니다.
Noise Level
노이즈의 Modulation 및 신호에 추가되는 노이즈 같은 잡음을 포함하는 모델링된
전체적인 노이즈 레벨을 제어합니다.
범위는 : - 24 ~ +24dB 기본 값은 off입니다.
Sat(Saturtion Level)
신호에 적용되는 Saturtion의 양을 제어합니다
그 결과 input level을 높이고 Output Level을 낮춤으로써 얻은 것과는 다른 느낌의
Saturation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을 동시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범위 : 0 ~ 30 기본 값은 0 입니다.
Delay Time은 테이프 딜레이 효과의 시간을 제어합니다
범위 : 1ms ~ 2000ms 기본 값 184ms입니다
(7.5ips에서 Record와 Playback Head 사의 거리를 반영)
Synce는 불러온 프러그램의 Tempo에 대한 동기화를 제어합니다
범위 : 1/64T ~ 1/1(Whole Note)
Delay는 2초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120BPM 미만의 Tempo에서는 Whole Note를
사용 할수 없습니다.
Delay Level이 50% 이상 설정되면 테이프의 전송 기능과 Input 신호의 Saturation 으로
인해 무한 Feedback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Delay Type은 딜레이 유형을 전환합니다.
모노에서 범위 Slap/Feedbck 스테레오 범위 Slap/Feedbck/Ping Pong입니다
기본 값 Slap 입니다.
Delay Mode는 딜레 모드 사이를 전환합니다.
Insert 에서는 Direct 신호에 딜레이가 추가됩니다.
Send/Return 모드에서 Direct 신호는 Output에서 음소거되고 처리된 신호만 Output으로 전송됩니다.
'VST VSTi > Wav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러그인] S1 Stereo Shuffler대해 (0) | 2022.05.29 |
---|---|
[플러그인] Maxx Bass 대해 (0) | 2022.05.24 |
[플러그인] CLA Vocal 대해 (0) | 2022.05.16 |
[플러그인]dbx - 160 대해 (0) | 2022.05.15 |
[플러그인]R Bass 대해 (0) | 2022.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