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리버브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합니다.
Chamber Reverb (챔버 리버브)
Chamber Reverb는 작은 공간에서 작거나 큰 공간의 느낌이 날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반사판이나 어떠한 장치들로 울림을 만든 공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Chamber Reverb는 울림이 심하지 않고 잔향의 밀도가 높으며 불규칙적인 잔향이 특징입니다.
Hall Reverb(홀 리버브)
Hall Reverb는 공연장의 울림을 재현한 리버브입니다.
Hall Reverb는 Chamber Reverb와 다르게 초기 잔향 밀도가 아주 낮은편이고
보통 60 ~ 100ms 초기 딜레이가 존재하며 잔향의 길이는 긴편입니다.
특히 저음부가 고음부로 갈수록 리버브타임이 작아집니다.
Plate Reverb (플레이트 리버브)
Plate Reverb 는 얇은 금속판에 울림(리버브레이터)으로 생선된 잔향입니다.
소리를 판에 보내 발생한 진동으로 리버브 중에서도 가장 소리가 앞으로 나오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비교적 밝은 느낌과 플레이트 즉 금속에 따라서 다른 느낌을 줍니다.
Room Reverb(룸 리버브)
Room Reverb는 작은 공간의 잔향을 나타 낸 것이라 볼수 있습니다.
Room은 소리에 자연스러움과 생동감을 부여합니다.
또한 가장 친숙한 공간의 소리를 들려주며 플레이되는 모든 음악기 당신의 앞에 있는한 느낌을 줍니다.
Spring Reverb(스프링 리버브)
Spring Reverb는 다른 어떤 것과도 다른 소리를 전답합니다.
한 쪽 끝에는 변환기가 있고 다른 쪽 끝에는 픽업이 있어
Plate Reverb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plate 대신 spring(하나 또는 다중)을 사용합니다.
작은 크기 때문에 Spring Reverb는 주로 기타 앰프에서 발견됩니다.
Ambience
Ambience 들은 디지털 알고리즘화 하는 것은 큰 사건과 같습니다.
알고리즘으로써의 Ambiecne는
Room 도 아니고 Hall 이나 Plate도 아닙니다.
Ambiecne에서는 하나 하나의 알고리즘이 교유한 것입니다.
Chamber 가 Hall과 다르고 Palte가 Room과 다른것 처럼
각각의 Ambice 알고리즘들의 사운드는 그것들이 에뮬레이션한 장소들과 비슷하지만
완전히 같지만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Ambiecne 들은 Reverb 디자이너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설정과
함계 굉장히 짧은 리버브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이 의미하는 바는 ER/Deacy Time/ Diffusion 등
리버브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한데 뒤섞여 제대로 구분이 불강한, 불투명하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풍부한 Reverb 사운드를 원한다면,
Ambiecne는 재미 없는 느낌 일수도 있으나, 수많은 음색을 포함하고 있으며 밀도 높은
배음들로 꽉 찬 신디사이저와 같은 소스들에는 괘나 완벽합니다.
Ambiecne 류의 Reverb들은 Dry하게 유지하고 싶지만서도
3차원적인 공간감을 유지하기 원하는 어떤 소스들에도 완벽합니다.
다음에는 같은 공간계인 Delay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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