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팬더란? 게이트란?
오늘은 다이내믹 계열에 Expander 와 gate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코딩에서 흔히들 볼 수 있습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헤드폰 MR 소리, 에어컨 소리 앰프 노이즈등뿐만 아니라
장비마다 존재하는 노이즈 플로를 잡을 때 라이브 환경에서는 각 소리 각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킥 혹은 스네어 드럼에 컴프레서를 사용하면 날카로운 어택 음을 줄이면서 풍부한 서스테인 음을 얻을 수있지만
이와 함께 지저분한 릴리즈 음과 주변 진동음도 함께 증가하면서 음악의 리듬감을 해치게 되서 불필요한 음을 줄이는 것이
익스팬더 혹은 노이즈 게이트입니다.
익스팬더와 게이트 정의
익스팬더 의미로는 '확장시키다' 컴프래서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컴프레서는 다이내믹 레인지를 줄려서 평준화 시켜주기 위한 것이고익스팬더는 Threshold 이상의 신호는 더 커지게 이하의 소리는 더 작게 하여 다이내믹 레인지를 확장 시켜줍니다.실생활에서는 벌레가 기어가는 소리부터 천둥소리까지 우리의 귀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반면 음향장비가 다룰 수 있는 폭은 매우 좁아 실제의 소리를 음향장비에 온전히 담기 위해서 컴프레서를 사용하여다이내믹 레인지를 줄어야합니다. 그러므로 익스팬더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익스팬더의 원리를 이용한 '노이즈 게이트'를 널리 사용합니다.게이트는 익스팬더와 다르게 일정 레벨 이하의 소리를 차단시켜 버립니다.
<Expander>
<Gate>
익스팬더와 게이트 차이
컴퓨레서와 리머터를 압축 비율로 구분하듯이익스팬더와 노이즈 게이트는 레인지로 구분합니다.통상적으로 20dB 이하이면 익스팬더, 그 이상이면 노이즈 게이트라고 칭합니다.
파라미터
Threshold : 일정한 드레숄드 값 이하의 시그널을 차단합니다.
Range : 레인지는 Threshold 이하의 레벨 감소량을 정합니다.
Attack Time : 입력신호가 트레 솔트를 넘어설 때 게이트가 열리는 시간을 결정한다.
여기서 주의해야될 점은 어택이 너무 느리면 어택 음들이 날아갈수 있어서 주의해야됩니다.
그리고 또한 어택이 너무 빠르면 클릭 음이 들리수 있어서 이럴때는 어택을 살짝 밀어주는게 좋습니다.
Release Time : 게이트가 닫히는 시간으로 릴리즈 타임의 설정에 따라 천천히 닫히거나 빠르게 닫힙니다
일반적으로는 댐핑감(어택음)을 살리기 위해서 서스테인이 끊어질 정도로 빠르게 설정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될 점은 릴리즈가 너무 빠를 때면 악기 혹은 보컬의 서스테인 부분에 해당되는
소리가 제거 되어 부자연스럽게 들리수 있습니다.
Hold Time : 신호 레벨과 무관하게 노이즈 게이트가 열려 이있는 시간을 결정한다.
홀드 타임을 4초 정도 하면 이간 동안에는 모든 신호과 통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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