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프레서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려드려고
이번에는 컴프레서의 종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프레서를 사용하다보면 VCA Vari-mu Opto FET Glue 같은 용어들을 보게 될겁니다.
Acttack Releas Ratio Threshold 등 노브는 똑같으나 VCA 냐 Opto 냐 FET 냐에 따라
컴프레서 특성 마다 쓰이는 용도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컬을 작업할 때 Opto 나 Vair -mu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전체적인 밸런스가 잡혀지지만
스네어나 킥 펀치감을을 주는 컴프레싱을 원할 때는 FET VCA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프레서 종류들은 기존 하드웨어 컴프의 작동 구조에 따라 분류된 것입니다.
VCA(Voltage Controlled Amplifler) Compressor
(dbx 160) (SSL BUS)
전압을 제어하여 증폭하는 방식으로 FET 처럼 빠른 반응성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디스토션을 가집니다.
게인 리덕션에 소리가 들어가면 다소 앞으로 나오는 소리로 변환됩니다. FET와 다르게 VCA는 색차감을 주기보다
투명한 컴프레싱에 사용 적합하여 드럼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컴프레서는 전체적인 음량의 균형과
리듬감을 강조하는데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다양한 소리를 제어해야하는 버스 컴프나 피크 많은 트랙에 적합하지만
정교한 제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VCA컴프레서의 활용에 있어 기억해야 할 점은 VCA는 과도하게 사용하면 안되는 컴프입니다. FET 나 Tube는 특유의 착색감을 위해 소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VCA는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리가 왜곡만 될 뿐입니다.
FET(Field Effect Compressor)
(1176 Compressor)
(1176 복각한 CLA -76)
FET는 필드 이펙트 트렌지스터(Field Effect Transistors) 약자로 트렌지스터 회로로 진공관 사운드를 에뮬레이션 한것입니다.
트랜지언트를 캐치 할 수 있는 빠른 반응성과 밝은 사운드 타악기(Kick Snare HH...)등에 펀치감을 내거나 VCA Comp와 다르게
색채감을 부여 하며 투명한 컴프랑은 거리가 멀다. 소리를 제어하는 속도는 VCA < FET 가 더 빠르지만
FET는 Threshold가 없어 오직 입력 신호로만 제어됩니다. 따라서 인풋의 음량에 주의를 주는 것 이 좋습니다.
Vlave/Tube/Vari -mu Compressor
(Fairchild 670)
(670 복각 플로그인)
흔히 진공관 컴프레서라고도 불립니다. 가변적인 게인 리덕션을 사용하며 Opto Comp 방식과 마찬가지로
다소 느린 어택과 릴리즈를 지니고 있다. 마스터나 버스 그룹 버스에 사용되여 여러 트랙을 하나의 색깔로 결속해주는 역활에 적합
가변적인 게인 리덕션 특성으로 트랙에 일종의 활력을 부여하기도 한다. 참고로 Valve Tube Vari - Mu 는 모두 진공관을 사용하는 컴프레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Opto(Optical) Compressor
(LA 2A)
(LA - 2A를 복각한 CLA 2A)
Opto 컴프는 신호를 불빛으로 변환하여 불빛을 감지해 게인 리덕션을 결정하는 방식 입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차로 인해 어택과 릴리즈가 다소 느린 특성을 가진다. 트렌지언트를 살리면서 다소 부드러운 레벨링이 가능하며
보컬이나 베이스 등에 잘어울리지만 낮은 반응 속도 때문에 빠른 트랜지언트 컨트롤 어렵습니다.
요약
빠른 트랜지언트 잡고 싶다면 FET VCA 를 사용하고 색채감을 주고 싶다 FET 투명한 컴프를 원하면 VCA
트랜지언트를 누르지 않고 부드러운 컴프 OPTO Vari - mu 방식 선택하여
각각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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